동래세무서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제50대 동래세무서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저에게 우리 부산청에서 행정과 교통의 중심지인 이곳 동래세무서의 세정을 책임지도록 중책을 맡겨주신 강민수 국세청장님과 김동일 부산청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1년 동안 탁월한 경륜과 깊은 배려로 동래세무서를 훌륭하게 이끌어 주신 전임 김수섭 서장님께도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묵묵히 맡은바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고 계신
직원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관공서, 법조타운이 밀집한 행정중심지이자 동래읍성, 동래학춤 등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동래세무서에 발령받아 기쁘고 설레지만, 한편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의 현실 속에서, ‘세입예산의 안정적 조달’과 ‘따뜻하게 감싸는 세정 구현, 건강한 근무환경 구축’ 등 눈 앞에 많은 난제가 놓여 있음을 알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동래세무서 가족 여러분!
저는 평소 본청장님과 지방청장님께서 강조하신 “국세행정 운영철학”을 여러분과 더불어 실천하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는, 글로벌 복합위기, 국내경기 둔화 등 불확실한 대내외 여건과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민생에 어려움을 더할 요인도 많아 보입니다. 이런 난관을 헤쳐 나가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정 업무를 내실있고 효율적으로 제대로 해내는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동래세무서 140여 직원 여러분의 진정한 이해와 동참을 바라며, 몇 가지 부탁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보다 쉽고 편리한 납세서비스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성실신고 지원을 통한 세입예산의 안정적 조달을 위해 납세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므로
납세자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신고도움 서비스를 확충해야 합니다. 우리 세수의 대부분을 신고세수가 차지하고 있음을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성실신고 유인책을 적극 발굴하여 국가재정수입 확보를 차질 없이 달성하여야 하겠습니다.
둘째, 공정하고 정의로운 국세행정을 구현해야 합니다. 과세 전에는 더욱 세밀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과세 후에는 정당한 과세 여부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등 과세품질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납세자의 권익보호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지역경제 회복과 활력 제고를 위한 지원 확대입니다.
경기에 민감한 영세사업자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항상 지역경제 활성화를 염두에 두고 세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업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일할 맛 나는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따뜻하게 공감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소통과 경청의 문화를 조성하여 즐거움과 보람을 키워가는 조직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곳 동래세무서를 직원들이 오고 싶고, 계속 근무하고 싶은 동래세무서로 만들겠습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기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7. 29.
동래세무서장 박민기